신화와 함께 보편적으로 가장 많이 알려진 신화이다. 단군 신화가 우리민족의 기원에 관한 설명을 해준다는 데에 일단의 의미를 지닌다면, 주몽신화는 한국사에서 가장 당차고 생동감 넘쳤던 고구려인에 대한 우리의 막연한 자부심을 구체화시킬 수 있는 첫 단초가 된다. 서양에서 들여온 연구방법론
1) 제재 개관
주몽신화는 우리 고대 건국 신화 중에서도 특히 풍부한 신화소(神話素)를 갖추고 있다. 이 신화를 바르게 감상하기 위해서는 사건들의 상징적 의미를 되새기면서 읽는 것이 좋다. 주몽은 고귀한 혈통을 지니고 태어났음에도 불구하고 큰 시련을 겪는다. 태어나기도 전에 버림을 받아 죽을
고구려의 건국신화인 '주몽신화'는 신화중에서 단연 으뜸으로 여긴다. 한 영웅이 엮어나가는 파란만장한 행적자체도 흥미롭거니와, 다른 여러 면에서 많은 의의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.
먼저 주몽신화는 주몽 중심 곧 남성 중심의 본격적 서사 문학이었다는 데서 큰 의미를 지
니고 하겠다. 이후 한
신화>와 <동명왕신화>의 내용적인 구성삼대기의 구조로 되어 있으나 ,제2대인 주몽인 데 반해, <단군신화>는 환웅이 아닌 제3대인 단군이 시조가 된다는 점이 다르다.
<단군신화>는 개국이라는 `과업을 위탁한 자-과업을 예비적으로 수행한 자-과업을 마무리지은 자`라는 삼대를 연속적으로 보여 준다는
신화인 <동명신화>가 부정되기도 하고, <동명신화>와 <주몽신화>가 합쳐지기도 한다. 최근 학계에서는 두 신화를 별개의 것으로 구별하자는 의견이 힘을 얻고 있는 추세라고 한다. 본 발표는 이러한 관점의 차이가 왜 발생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의문에서 시작한다.
한국의 신화연구는 서양의 연구보
Ⅰ. 개요
주몽신화의 연구는 대부분 우리나라 건국신화의 연구가 그렇듯, 초기에는 역사적 측면에서 다루어지다가 그 후 점차 구비문학, 설화문학의 한 장르로 인식되어 문학적으로 접근하기 시작하였다. 지금까지의 연구성과를 살펴보면 먼저 역사의식의 측면에서 본 것으로 이규보의 「동명왕편
1. Intro - 신화란 무엇인가?
한국 신화를 말하기 전에 신화에 대한 정확한 정의부터 알아야 한다. 신화에 대한 정확한 정의 없이 막연히 한국 신화에 대한 접근은 수박 겉핥기가 될 것이다. 하지만 신화에 대한 정의는 상당히 명확치 않은 부분이다.
신화(神話)란 신에 관한 이야기이다. 신화를 가리키
, 게다가 유교적 사관에 의한 서술이 많기에 그렇게 된 것이겠지만 요즘같이 남녀평등이 일반화 되어가는 사회에서 기존의 사관으로만 과거를 바라보는 것은 잘못되었다고 생각해서 주몽에 등장하는 유화부인과 소서노를 중심으로 건국신화 속에서의 여걸의 면모를 보여주고자 이 글을 쓰게 되었다.
신화는 단순히 역사적 사실을 기록한 것이 아니라, 한국의 전통적인 가치와 정신을 대표하는 이야기로서 그 중요성을 갖게 된 것이다. 여기서는 고조선의 단군신화, 고구려의 주몽신화, 신라의 박혁거세 신화, 가야의 김수로 신화를 읽고 각 신화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들 네 신화 상호 간의 공통점과
신화가 가지고 있는 정치적 의미이다. 왜 이런 이야기가 한 국가가 나타나던 그 때로부터 지금까지 회자되었는지 생각해보지 않고 이 이야기의 줄거리 자체에만 주목할 수는 없는 것이다. 따라서 본고에서는 건국신화가 가지고 있는 정치적 의미를 고구려 건국신화인 주몽신화와 신라의 혁거세 신화